덕적도와 대이작도, 생태건강성 매우 우수
덕적도와 대이작도, 생태건강성 매우 우수
  • 박동민
  • 승인 2016.11.1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불교공뉴스-인천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보건환경연구원은 인천의 대표적 휴양지인 덕적도와 대이작도를 대상으로 환경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해양 청정도와 갯벌의 생태건강성이 매우 우수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조사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인천 섬의 생태적 가치를 발굴하기 위해 해양과 갯벌에 대한 청정도와 생태모니터링을 실시해 갯벌의 건강성을 분석 평가했다.

인천연안의 해양과 해수욕장 수질의 청정도와 안전성을 조사했다. 해양수질은 적조현상의 원인이 되는 영양염류 등 29개 항목을 24시간 연속측정하여 수질을 평가한 결과, 덕적도와 대이작도 모두 생태기반해양수질(WQI) Ⅰ등급 수준의 매우 좋은 수질상태를 보였다.

 또한, 휴가철 물놀이를 즐기기 위해 많은 관광객이 찾는 해수욕장의 수질을 조사한 결과,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장균과 장구균으로부터 매우 안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갯벌에 대한 이화학적 성분조사와 규조류 모니터링을 실시해 덕적도와 대이작도 갯벌의 생태건강성을 평가했다.
갯벌의 환경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이화학적 성분조사에서 오염물로부터 매우 안전한 상태였고 중금속류는 해양환경기준 이내, 농약류 28종은 모두 불검출됐다.

갯벌의 생태적 건강성과 가치를 알아보기 위해 자연생태계에 가장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갯벌의 생태환경 변화를 총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규조류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모니터링은 규조류의 기형도와 건강상태, 군집비율 등 다양한 지표를 사용하여 청정도와 건강성을 평가했다.

 규조류 기형도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생태계의 환경 지표로 이용되는데 덕적도 0.14±0.06%, 대이작도 0.10±0.04%로 조사됐다. 이는 자연 상태에서 발생 가능한 정도이며 오염에 의한 기형이 나타나지 않은 매우 우수한 생태환경으로 조사됐다. 특히 환경오염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Nitschia 종의 기형도를 평가한 결과, 두 지역 모두 매우 청정한 상태로 확인됐다.

 갯벌에서 관측된 규조류의 건강상태는 살아있는 개체가 95% 이상으로 외부로부터 오염되지 않은 각종 영양이 풍부한 갯벌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작은 오염에도 기형을 나타내는 규조류는 청정한 자연환경 속에서 매우 건강한 상태로 서식하고 있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