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탐방> 명문고 도약! 옥천고등학교
<학교탐방> 명문고 도약! 옥천고등학교
  • 손혜철
  • 승인 2013.02.27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불교공뉴스-충북교육]옥천고등학교는 기숙형 자율학교 및 영어교육 창의경영학교를 운영하면서 800여명의 학생을 중심으로 학부모, 교사, 학생이 3위 일체화 된 조화로운 학교로서 도내의 우수한 교사가 밀려들고 있고, 상호이해력을 바탕으로 교직원간의 혼연 일체화된 단결력으로 우수 대학입학 진학률 상승은 물론 일류학교로의 재도약을 이루었다.

옥천고등학교 임온철 교장과의 일문일답

옥천고등학교는 어떤 학교입니까?
「옥천고등학교」는 1979년 개교하여 현재 34회, 12,349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역사와 전통의 명문 고등학교입니다.
2012학년도와 2013학년도대학입학시험에서 시골 학교의 반란이라는 수식어를 만들어 낼 정도로 우수한 성과를 올렸으며, 2010학년도에는 충청북도교육청으로부터 방과후 'Best-School'로 선정되었으며, 2011학년도에는 도교육청 학교평가 우수학교 선정, 전국기숙형고등학교 우수학교 선정, 2012학년도에는 전국고교 학력 및 교육여건 평가 충북 7위를 기록하는 등 빛나는 실적을 얻었습니다.

교장선생님의 학교경영 의지를 말씀해 주세요.

“지역의 명문학교로 우뚝 서야 한다”는 목표를 내걸고 학업 성적 향상을 위한 특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원한다면 어느 시간이든지 어떤 교과 프로그램이든지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옥천고등학교는 학생들의 방과후 교육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까?

첫째, 심화보충학습을 소개하겠습니다.
야간이나 주말에 운영하는 프로그램인데, 교사가 강의 목록을 제시하여 학생이 선택하는‘학교 제시형 교과 프로그램’과, 학생들이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교사를 모시는‘자율 구성형 심화보충학습’이 있습니다. 이것은 48명의 선생님들이 제자 사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기의 관심과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줌으로써 가능하다고 봅니다.

둘째, 집중학습을 소개합니다.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과목 중에서 특정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로 일정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셋째, 레벨업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영어와 언어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읽기 자료를 대상으로 하여, 이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있습니다.
기타 프로그램으로는 우수학생 튜터제, 신입생 아카데미 등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기․적성 함양과 인성 교육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주말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요즘 아이들이 학과 공부에만 몰두하기 때문에 제 때 배워야할 사람의 도리를 배우지 못하고 지나치기 쉽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은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다양한 소재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첫째, 1학년을 대상으로 예절지도사를 모시고 한복 입기, 절하기, 부모님께 편지 쓰기 등 다양한 생활예절을 체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둘째, 주 5일제 전면 실시로 토요일 집에서 특별한 일이 없는 학생들을 위해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운동 종목과 기타반 등 예술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셋째, 교육과정 내의 동아리 44개와 자율적 동아리 28개, 총 72개 동아리가 자기 주도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옥천고등학교에서는 기숙사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습니까?

우리 학교는 군 단위의 기숙형 고교로서, 원거리 통학생과 성적우수자 등 현재 3학년 56명과 1․2학년 100명이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숙사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 이유는 이곳 기숙사를 거쳐 간 선배들이 기숙사에서 공부하는 것이 집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집중과 몰입이 잘 되어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었고, 또 웅지학사 페밀리 데이, 멘토․멘티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인성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친구들과 많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기숙사에서 공부한 학생들이 대학입시에서 좋은 성과를 올려 입사 희망자가 많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영어전용교실 6실을 마련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하는데 소개 부탁드립니다.

프로그램은 크게 영어 교내 경시대회 및 영어 4 skills를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과, 영어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째, Vocabulary Test Contest를 한 학기에 두 번 실시하고, 영어 경시대회를 Reading & Listening, Writing, Speaking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자신문을 7월, 11월에 두 번 발간하고, 영어소설반, 미드(영화) 공부반, 영어 팝송반 등의 영어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어 말하기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는 외국인과 직접 화상을 통하여 실전영어를 배울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째, 영어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3월에는 동아리 홍보물 영문 제작 대회, 5월에는 우리 학급 소개하기! 대회, 7월에는 자신이 추천할 영화 혹은 책 소개하기! 대회가 있습니다.
8~9월에는 광고 UCC 제작 대회, 10월에는 실용 영어 회화 문장을 암기하는 학생에게 선물을 주는 Trick or Treat!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5월 마성제에서는 영어 팝송 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관심 제고와,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 영어의 생활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옥천은 배구의 고장이라고 합니다. 옥천고의 배구부는 어떻게 운영하시고 있습니까?

옥천의 운동 브랜드인 본교 배구부는 2010, 11년도에 2년 연속 전국체전에서 동메달을 수상하였고, 선배들이 일궈놓은 성과를 넘어서 옥천의 배구 명성을 더욱 빛내기 위해 지금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학부모와 지역사회에 당부하실 말씀을 해 주십시오.

“학생 ․ 교사 ․ 학부모가 삼위일체 농촌의 한계를 극복하고 충북을 대표하는 명문고로 발돋움 하고 있습니다.

옥천고가 농촌 고교의 모범사례로 평가받으며 주목받는 것은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이 잘 되는 것은 바로 옥천 지역사회가 잘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곳 내고장 학교에서도 얼마든지 일류 대학을 진학할 수 있다는 것을 최근 2년에 걸쳐서 결과로 보여드렸다고 자부합니다. 지역사회 학부모님의 현명하신 판단을 부탁드립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