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불교방송과 함께하는 ‘부처님오신날’ 특집 안내
BBS 불교방송과 함께하는 ‘부처님오신날’ 특집 안내
  • 손혜철
  • 승인 2021.05.1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BBS 불교방송(사장 이선재)은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5월 15일 연등회 특별 생방송을 시작으로 5월 19일까지 다양한 봉축 특집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먼저 5월 15일(토) 18시에 봉행되는 <불기 2565년 연등회-희망과 치유의 연등을 밝힙니다>를 BBS TV(17시30분), 라디오(18시),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BBS 불교방송은 비대면으로 축소되거나 온라인 행사로 대체된 연등회를 시·청취자들이 덜 아쉬워하고 봉축의 기쁨을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특별 생방송을 실시해 코로나19로 우울한 현실에 희망을 건네주고자 한다.

이번 연등회는 코로나19 지속 상황으로 연등행렬과 전통문화마당 등이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5월 15일 오후 6시 서울 조계사에서 연등회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축하 기념법회와 코로나19 국난극복 염원을 담은 연등법회로 진행될 예정이다.

‘부처님오신날’ 당일인 5월 19일(수) 10시에도 <불기 2565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를 BBS TV , 라디오 , 유트브로 동시 생중계해 봉축의 기쁨을 시·청취자와 함께 나눈다.

또 ‘부처님오신날’ 봉축 기간에 준비된 특집 중 BBS TV에서 눈 여겨 볼만한 방송으로는 5월 17일(월) <정목스님의 행복을 키우는 마음수행>이 13시 30분에 방송한다. 치유의 목소리를 가진 정목스님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부처님이 전해주신 ‘사무량심’을 이야기하고 마음수행을 위한 방법을 배워본다.

5월 18일(화)에는 <무문보이스 찬불축제>가 11시30분에 방송한다. 대한불교조계종 주최 불교음악원 주관으로 개최하는 찬불축제는 국악인 김성녀, 김영임, 박애리, 가수 주병선, 우순실 등 출연해 대중들과 함께 부를 수 있는 예불과 찬불가를 소개해 자비와 평화 그리고 통합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같은 날 밤 22시30분에는 서산대사의 스승이자 지눌스님의 법통을 계승한 부용 영관 대선사의 일대기를 다룬 <부용 영관 대선사>가 방송한다.

5월 19일(수)은 스님들과 반려동물들의 이야기 <스님의 펫밀리>가 11시30분에 방송해 눈이 없지만 누구보다 잘 보이는 심안이, 송광사 탑전 냥이, 상좌가 된 견공 등 사랑스러운 반려동물과 더불어 살아가는 스님들의 일상을 보여준다.

5월 20일(목)에는 조계종 전계대화상이셨던 동곡당 일타 큰 스님의 출가에서 열반까지를 담은 <일타 큰스님 출가에서 열반까지 – 부드러운 말 한마디 미묘한 향이로다>가 방송한다.

5월 21일(금)에는 <정토회 법륜스님 봉축법문>이 9시와 19시30분에 방송한다. 정토회 지도법사이자 평화운동가이신 법륜스님께서 부처님이 이 땅에 오신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부처님 가르침을 전한다.

BBS 라디오에서도 ‘부처님오신날’ 특집 방송을 준비했다. BBS TV와 함께 <연등회>와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의 동시 생방송과 더불어 5월 19일(수)에는 11시부터 17시까지 <불기 2565년 부처님오신날 특집 6시간 릴레이 법문 – 깨달음을 향해 한 걸음 나아가다>가 방송한다.

6시간 동안 1부(11시)에는 곡성 태안사 조실 청화스님, 2부(12시15분) 서울 길상사 회주 법정스님, 3부(13시) 성주 자비선명상원 주지 지운스님, 4부(14시) 전 중앙승가대 총장 종범스님, 5부(15시) 행불선원장 월호스님, 6부(16시) 서울 정각사 주지 정목스님)의 법문으로 바른 깨달음 성취로 생로병사와 공업중생의 의미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5월 19일(수) 17시에는 <부처님오신날 특집–화엄으로 피어나라>가 방송한다. 부처님의 향기가 어린 땅 인도, 가장 가난한 지역 비하르 주에서 교육 불사를 일군 경주 보광사 주지 보명스님의 자비행을 다큐멘터리로 방송해 ‘부처님오신날’의 참뜻을 새겨 본다.

같은 날 저녁 18시20분에는 <뉴스파노라마>에서 특집으로 ‘맑고향기롭게’ 이사장 덕조스님을 모시고 법정스님이 만든 ‘맑고향기롭게’운동에 대한 설명과 함께 스님의 가르침을 현재적 의미로 재조명한다.

‘부처님오신날’을 맞았지만 코로나19로 집콕 봉축이 될 이번 5월, BBS가 준비한 특집 프로그램으로 마음의 아쉬움을 달래고 방송으로 전해지는 부처님말씀을 등불삼아 희망의 불을 밝히기를 바란다.

자세한 ‘부처님오신날’ 특집 안내는 BBS 불교방송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에서 확인하길 바란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