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의병장 ‘중봉 조헌’ 선생의 유적지
옥천, 의병장 ‘중봉 조헌’ 선생의 유적지
  • 김현우 기자
  • 승인 2021.09.1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의병 ‘중봉 조헌’ 선생 묘소 앞에서 보이는 청록색의 화려함이 나라를 향한 충성심을 느껴지게 한다.

옥천 안남면 도농리의 ‘중봉 조헌’ 선생은 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의병으로 임진왜란 때, 옥천 등지에서 의병을 일으켜 많은 적과 맞서다가 약 700 의병과 함께 순절하였으며, 조헌 선생의 유해는 옥천으로 옮겨져 표충사와 영모재 뒤쪽 동쪽으로 향한 산자락에 묘소가 옥천을 지키듯 자리하고 있다.

조헌 선생은 조선조에 와서 홍문관 정자, 호조 좌랑 등을 거치고 통진 현감에 올랐으며, 누차에 걸친 상소와 직간으로 인한 왕의 노여움으로 한때 유배, 파직 또는 벼슬이 깎이는 등 많은 파란을 겪었으며, 선조 때 이조판서, 영조 때는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이이의 학문을 계승시킨 학자로 덕행과 문장이 뛰어났으며, ‘중봉집(重峰集)’, ‘중봉동환봉사(重峰東還封事)’ 등을 집필하였다.

일본침입에 맞서 싸운 의병 ‘조헌’ 선생의 충절을 받들어 옥천의 표충사, 금산의 성곡 서원, 보은의 상현 서원 등에서 제향하고 있으며, 옥천의 문화유산으로 조헌 선생 관련 유적을 널리 홍보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