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 준비 가속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 준비 가속화
  • 손혜철
  • 승인 2022.05.23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충청북도는 충청권 광역시·도와 함께‘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을 조속히 구성하고 관련 절차를 조속히 완료하여 연내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가칭충청 광역청)’을 출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하였다.

이는 수도권 일극화에 대응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2020년 11월 메가시티 추진에 합의하고, 2021년에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수립 연구용역」을 실행하는 등 메가시티 조성에 힘써온 충청권이 한층 더 박차를 가하려는 것이다.

새정부 국정과제에도 국토 공간의 효율적인 성장전략 지원을 위한 ‘메가시티 조성’이 포함되어 앞으로 권역별 초광역협력 사업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충청북도는 충청권 3개 시·도와 함께 충청권 메가시티의 추진 실행력을 담보할 수 있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가칭충청 광역청)가 가급적 연내 출범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당초 계획보다 일정을 앞당겨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준비 기구인‘합동추진단’을 조속히 구성하고 ▲충청권 규약(안)을 제정하여 ▲4개 시·도의회 의결을 거쳐 충청권 규약 합의안을 도출한 후 ▲행정안전부 승인 절차를 연내에 마무리할 목표로 일련의 과정은 충북도 주도로 진행될 계획이다.

그리고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가칭충청 광역청) 주관으로 「충청권초광역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여 국가가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토록 노력할 방침이다.

충청북도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추진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 충청권 3개 시도와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으며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와도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