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잠실야구장 일회용품 사용 줄인다...다회용기 시범사업 추진 2022-08-22 17:38
서울시, 잠실야구장 일회용품 사용 줄인다...다회용기 시범사업 추진 2022-08-22 17:38
  • 김주관 기자
  • 승인 2022.08.23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서울시가 야구장 1회용품 퇴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오는 24일부터 프로야구 정규시즌이 끝나는 923일까지 잠실야구장에서 다회용컵과 다회용기 이용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야구장 폐기물 발생량은 연 2,203톤으로 전체 스포츠시설 폐기물 발생량 6,176톤의 약 35.7%를 차지해 스포츠 시설 중 폐기물 발생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5차 전국폐기물 통계조사, ’16~’17)

시는 LG트윈스, 두산베어스, 아모제푸드, 잇그린, 효성화학제로웨이스트 서울 조성을 위한 잠실야구장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업무협약23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야구장 내 1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응원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취지에서다.

잠실야구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LG트윈스, 두산베어스가 앞장서고 구장 내 식음료 판매업 운영업체 아모제푸드, 다회용기 운영업체 잇그린, 폐기된 다회용기 원자재 공급 업체 효성화학이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소비자의 다회용기 이용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잠실야구장 내 식음료 시설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다회용기 사용에 대한 인식 제고 및 홍보 등이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는 관련 정책 수립·추진, 행정적·제도적 지원 제공, 시민홍보 등을 담당한다.

LG트윈스, 두산베어스는 구장 내 다회용기 사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홍보한다.

아모제푸드는 구장 내 식음료 시설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 및 운영을 지원한다.

잇그린은 다회용기 사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다회용기를 공급하고 회수하는 등 운영 전반을 담당한다.

효성화학는 다회용기 제작을 위한 원자재 공급 및 사용 완료 후 폐기된 다회용기를 재활용하여 재생플라스틱소재(PCR-PP)로 전환하는 친환경 사업을 담당한다.

관람객은 824일부터 923일까지 약 23경기 동안 잠실야구장 내 40개 매장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한 다회용기는 야구장 곳곳에 비치된 반납함에 두면 된다. 별도의 보증금은 없다.

한편, 이번 협약에 참여하는 다회용기 운영사인 잇그린은 시범사업기간 동안 야구장 현장에서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다회용기 사용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 이용자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참여방법은 잠실야구장 내 다회용기 이용하는 모습을 찍은 인증사진을 참여자 인스타그램 계정에 해시태그(#잠실야구장#다회용기#플레잇)와 함께 게시 후 이벤트 공지글에 참여완료댓글을 남기면 된다.

응모기간 종료 후 무작위 추첨을 통해 참여자 중 100명에게 제로웨이스트 키트(텀블러, 숟가락 등)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으로 스포츠 시설 내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향후 모든 스포츠 시설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모두의 자발적인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이번 협약은 민간이 주도하여 시와 협업하는 사업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야구경기 관람과 환경보호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친환경 응원문화 만들기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