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2022년 제9회 전시콘퍼런스 개최
독립기념관, 2022년 제9회 전시콘퍼런스 개최
  • 손혜철
  • 승인 2022.11.16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주제 : 어린이를 위한 전시, 어떻게 할 것인가 -

독립기념관(관장 한시준)은 11월 18일(금) 14시,‘2022년 제9회 전시콘퍼런스’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독립기념관에서는 국내외 사회·문화·기술적 변화에 따른 전시 패러다임의 변화를 파악하여 기념관의 새로운 전시 문화를 개발·확산하고자 매년 전시콘퍼런스를 개최해왔다.

‘어린이를 위한 전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마련된 이번 전시콘퍼런스는 총 4개의 주제발표와 독립기념관 학예사의 질의응답으로 구성되었다.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이하여 진행된 어린이 주제 전시 회고와 전망, 기념관 어린이 전시의 차별화 및 내실화 방안, 국외 기념관 및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어린이와 소통하는 박물관 역사 전시 콘텐츠 개발, ‘체화된 인지’ 관점에서 본 어린이 전시공간 연구 등 어린이를 위한 전시의 방향성과 시사점을 고찰한다.

이번 제9회 전시콘퍼런스는 장소 제약을 탈피하여 누구나 참가할 수 있도록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한다. 각 주제발표와 질의응답 영상은 독립기념관 공식 유튜브(https://www.youtube.com/koreai815)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시콘퍼런스 주제발표 자료집을 독립기념관 홈페이지(https://i815.or.kr)에 공개하여 기념관 및 박물관 종사자, 예비 학예연구사 등 실무자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고 최신 전시 동향을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역사주제 기념관 및 박물관에서 어린이와 소통하는 전시를 어떻게 구현해 나갈 것인지를 함께 고찰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시콘퍼런스 개요

〇 일 시 : 2022. 11. 18.(금) 14:00~

〇 개최방식 : 독립기념관 유튜브(https://www.youtube.com/koreai815) 공개

〇 대 주 제 : 어린이를 위한 전시, 어떻게 할 것인가

〇 주제발표

[1주제] 어린이날 100주년을 통해 본 어린이 관련 전시 및 박물관 정체성과 과제

-발표: 이연수(한양대학교 박물관교육학과 겸임교수)

[2주제] 기념관에서의 어린이 전시 어떻게 할 것인가

-발표: 최호근(고려대학교 사학과 교수)

[3주제] 어린이와 소통하는 박물관 역사 전시 개발 : 어린이 경험의 역사화와 어린이의 역사하기 및 유산화의 주체화

-발표: 강선주(경인교육대학교 박물관교육연구소장)

[4주제] 어린이의 감각운동적 체험 기반 전시공간- ‘체화된 인지’를 중심으로

-발표: 이지윤(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겸임교수)

〇 질의응답 : 각 주제 발표에 대한 독립기념관 학예사 질의응답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