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박사의 독서경영 -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
전박사의 독서경영 -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
  • 손혜철
  • 승인 2022.11.28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저자 : 이영권 출판사 : 살림

이 책은 지금까지 저자가 많은 강연을 통해 들려주었던 자신의 성공비법에 대한 노하우를 모두 모아 ‘시스템’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간관리, 목표설정, 의사결정, 경제마인드, 습관의 기술, 커뮤니케이션 스킬, 신뢰의 기술 등으로 세부적으로 나누어 실천할 수 있는 단계를 흥미진진하게 제시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 습관화를 통해 성공한 많은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 이들의 성공습관을 살펴보면서 실행에 대한 깨달음을 주고 있다.

저자는 인생 전체를 아우르는 행복에 대해 추상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행복하게 하는 여러 요소들을 분석하고 사례를 통해 설명해 독자들로 하여금 ‘실행’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정리해 주고 있다. 동기 부여 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성공을 향해 한발자국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 1에서는 “시스템으로 그대 인생에 가치를 부여하라”라는 주제로 ‘시스템은 싸우기 전에 이미 승리를 결정하는 힘이다’, ‘당신을 성취자로 이끄는 강력한 시스템’, ‘불황에 더욱 빛을 발하는 시스템형 인간’ 등의 이야기를 통해 성공 시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파트 2에서는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창의구상력”이라는 주제로 ‘그대를 새롭게 할 창의구상력’,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전혀 다르게 생각하라: 창의력’, ‘생각을 쪼개고 비틀어 보라: 구상력’, ‘창의구상력을 만드는 독서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파트 3에서는 “시스템을 길들이는 실행통찰력”이라는 주제로 ‘시스템을 완성시키는 실행통찰력’, ‘나무처럼 로직을 짜라: 통찰력’, ‘두 번 생각하면 충분하다: 실행력’,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사람은 당해낼 수가 없다’ 등의 이야기를 통해 오래 멋지게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비법을 공개하고 있다.

성공은 다른 사람들보다 멀리, 그리고 높이 날아가는 것이다. 10억을 벌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10억을 벌지만 100억을 벌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그 이상을 벌 수 있다. 자신을 믿는 긍정적인 사고는 자신의 잠재력을 일깨운다. 할 수 있다는 걸 믿기 때문에 자기계발을 하며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자신의 능력에 한계선을 그을 필요는 없다. 꾸준한 성장과 지속적으로 부를 창출할 수 있는 큰 부자를 꿈꾸어야 한다. 이란 의미에서 당신의 생각은 당신의 부를 결정하는 열쇠가 된다. - <프롤로그_백수부터 백억 부자까지 10,000여 명의 인생을 바꾼 성공 시스템의 비밀> 중에서

실제로 자신의 잠재력을 아낌없이 활용해 인생을 성고응로 이끈 사람들이 있다. 바로 자수성가형 부자들이다. 그들은 어떻게 잠자고 있는 자신의 잠재력을 깨우는 데 성공할 수 있었을까?

그들에게 세 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다. 첫째, 절약이 습관화되어 있다. 둘째, 무엇보다도 신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셋째, 올바른 선태고가 집중을 한다.

당신의 성공을 가로막는 것은 돈이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이끌어주는 시스템의 부재에 있기 때문이다.

부자의 생활습관을 벤치마킹해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시스템으로 그대 인생에 가치를 부여하라_돈 없어도 시작할 수 있는 성공 시스템> 중에서

인생관리 시스템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자동화’가 필요하다. ‘자동화된 인생관리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조건은 세 가지다. 첫째, 정확성 둘째, 성실성 셋째, 실천성이다.

정확성, 성실성, 실천성은 ‘자동화된 인생관리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원동력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고, 자신의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동화된 인생관리 시스템’을 단 하루도 멈추지 말고 가동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시스템으로 그대 인생에 가치를 부여하라_자동화된 인생관리 시스템을 만들어라> 중에서

휴먼네트워킹은 수직형 사고가 아니라 수평형 사고를 요구한다. 수직형 사고는 종래의 계층구조에서나 어울리는 권위적이고 보수적인 사고방식이다. 그러나 수평형 사고는 모든 사람을 대등한 존재로 보며 자유롭게 소통하고자 하는 사고방식이다.

휴먼네트워킹은 시스템이다. 네트워킹을 잘하기 위해서는 사람과의 소통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긍 이면에 깔아두어야 하는 것은 수평형 사고라는 것을 잊지 말자. -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창의구상력_수직형 사고와 수평형 사고> 중에서

독서를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경쟁력이 없다. 지금과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는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무기와도 같은 것이다. 정보가 없는 사람은 무엇을 하든 한 발 뒤처지게 되어 있다. 때문에 독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명심하라.

좋은 책을 선별하라, 편식하는 습관을 버려라, 생각하면서 독서하라. 위의 세 가지를 지켜가며 하는 독서만이 영약이 될 수 있다. 독서가 경쟁력을 지닐 수 있는 것은 지식을 넓히고 세상에 대한 안목을 키워 주기 때문이다. -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창의구상력_실패한 사람들의 독서법> 중에서

워런 버핏이 “내가 성공한 원인은 습관”이라고 하자 빌 게이츠가 맞장구를 치며 “반드시 그 말을 기억하라”라고 강조한 일이 있다.

시스템을 가동하기로 결심했다면, 그 시스템을 자신의 습관으로 이어지게 하라. 그것은 성공으로 향하는 길이며 당신 스스로가 당신의 생활을 즐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시스템을 길들이는 실행통찰력_습관으로 이어지게 하라> 중에서

* 전 박사의 핵심 메시지

저자는 인생을 시스템하기 위해 다섯 가지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정의단계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목표는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며, 꿈을 현실화시키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이다.

둘째, 측정단계로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된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분석 없이는 원인파악도 개선도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 분석단계로 원인을 살펴야 한다. 긍정적인 결과든 부정적인 결과든 인생의 모든 결과에는 분명한 원인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넷째, 개선단계로 성공하는 사람의 생활습관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부족한 점은 수정하고, 지양해야 할 점은 제거해 나가야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관리단계로 꾸준하고 성실하게 시스템을 관리해야 한다. 끈질기게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자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영권 박사가 전하는 성공하기 위한 인생설계 시스템을 배울 수 있는 비서(秘書)이다.

우리 사회는 고령화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발전하고 있다. 평균수명이 80을 넘어 90, 100세 인생 시대가 오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사회에서 미래를 걱정하지 않고 살 수 있는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미래를 걱정하지 않고 사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 있을 거 같다. 그러나 쉽지는 않을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시스템은 당신의 인생을 바꿀 강력한 힘이다. 능력의 차이가 2배라면 시스템의 차이는 20배라고 한다. 철저한 자기관리와 자기계발을 시스템화하면 자신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될 것이다.

이 책에는 시스템 습관화를 통해 성공한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다. 그러나 신화와도 같은 명성에 비해, 이들의 성공인자를 하나 둘 뜯어보다 보면 생각만큼 대단치도 않다는 생각이 든다. 누구나 가질 수 있고, 할 수 있는 일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가지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단지 실행을 하느냐 안 하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익힌 인생관리 시스템을 실천하고 습관화로 새로운 신화창조에 도전해 보기 바란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